월곶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공지사항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2021학년도 학생 봉사활동 안내 및 서식
이름
학교관리자
작성일
2021-03-02

2021학년도 봉사활동 안내
 
1. 학생 봉사활동 시간 인정 기준의 기본 원칙
. 봉사활동 시간은 18시간 이내 인정을 원칙으로 함.
1) 평일 인정 가능 시간 : 7교시인 경우 1시간, 6교시인 경우 2시간, 4교시인 경우 4시간
2) 휴업일(토요일, 공휴일, 방학, 재량휴업일) 인정 가능 시간 : 8시간
3) 1일 인정 가능한 8시간을 초과해 봉사활동 시간을 부여할 수 없음.
. 학생의 미인정결석 중 실시한 봉사활동, 징계·학교폭력 관련 조치사항 등에 따른 학교 내 봉사활동, 사회봉사, 출석정지 기간의 봉사활동은 실적으로 인정 불가
. 현장체험학습 등의 출석 인정결석기간에 실시한 봉사활동은 인정
(현장체험학습은 학교 밖에서 수업을 진행한 것으로 인정하므로, 18시간 이내 인정을 원칙으로 수업 시간이 7교시인 경우 1시간, 6교시인 경우 2시간으로 인정함)
 
2. 학생 봉사활동 인정 가능 기관(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교외봉사활동을 자제)
. 자원봉사활동의 기본 방향(무보수성, 자발성, 공익성, 비영리성, 비정파성, 비종파성)에 부합하는 기관
1) 공공부문 : 행정기관, 공공기관, 공공시설
2) 민간부분 : 공익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기관 및 단체 또는 시설
. 인정 불가 기관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단체), 종교적 · 정치적 목적이나 소속회원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단체), 공익 목적에 위배되는 기관이나 단체
. 봉사활동 실적 연계사이트(1365자원봉사포털, VMS, DOVOL)에서 인정하는 기관 중 2021학년도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에 부합하는 기관
. 봉사활동 인정 가능 기관이라 할지라도 내용, 영역, 안전 등에서 학생 봉사활동 취지에 벗어나면 인정 불가
. 시흥시 봉사활동 기관 안내
 

활동명 대상기관 연락처 주 소
공공기관 일손돕기 시흥시청 317-2114 시흥시 장현동
시흥우체국 317-8260 시흥시 연성동
시흥보건소 310-5815 시흥시 대야동
월곶동주민센터 310-4772 시흥시 대야동
월곶도서관 310-2593 시흥시 대야동
시흥시립도서관 310-5230 시흥시 정왕동
시흥체육관 311-8235 시흥시 대야동
거모종합사회복지관 493-6347 시흥시 거모동
대야종합사회복지관 404-8112 시흥시 대양동
정왕종합사회복지관 319-6195 시흥시 정왕동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434-8040 시흥시 정왕동
복지시설 일손돕기 엘림양로원 315-6227 시흥시 도창동
애림원 405-4132 시흥시 물왕동
천사의 집 311-3797 시흥시 계수동
평안의집 313-2852 시흥시 미산동
베다니집 314-6962 시흥시 신천동
시흥시청소년자원봉사센터 404-7141 시흥시 신천동
시립월곶어린이집 317-5115 시흥시 월곶동
3. 학생 봉사활동 개요 및 절차
구 분 내용
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 - 경기도교육청 ‘2021학년도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봉사활동은 연간 5시간으로 운영됨.
학교 자율로 편성한 봉사활동 - 학교 교육과정 외 학교에서 자율로 편성하는 봉사활동은 학기제로 운영되며, 학기마다 영역별 최대 5시간 이내로 봉사시간을 인정 부여함.
학생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 봉사활동 실적 연계사이트(1365, DOVOL, VMS)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사전에 봉사활동 계획서를 제출하여 학교장이 추천(허가)한 경우에만 봉사활동 실적으로 인정함. 사전에 계획서를 작성할 때에 봉사활동 인정기관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며, 계획에 따른 봉사활동 실행 후 봉사활동 확인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함. 이후 학교에서는 학생의 봉사활동 확인서를 평가한 후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 봉사활동 실적 연계사이트(1365, DOVOL, VMS)를 이용하는 경우
 
[학생]   [학생]   [학교]   [학교]
나눔포털, VMS, DOVOL에서 봉사활동 검색 후 신청 봉사활동 실행 후 나눔포털에서 확인서 나이스로 전송 나이스에서 나눔포털에서 전송된 실적 자료 확인 후 승인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1학년 학생들은 반드시 봉사활동 실적 연계사이트(1365 자원봉사포털)에 가입해야 함.
1365 자원봉사포털에서 전송을 실패하였을 경우에는 전송 실패한 내용 캡쳐본과 함께 봉사활동 확인서를 제출하면 인정함.
1365 자원봉사포털 회원가입 및 나이스 연계 절차 - 회원가입 절차 안내
포털(네이버 등) 창에 1365 자원봉사포털 검색 또는 https://www.1365.go.kr/의 주소를 입력하여 1365 자원봉사포털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 중 오른쪽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용약관을 반드시 읽어 보시고, 동의 여부를 선택한 후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본인 인증 방식을 선택하여 인증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인증을 완료한 후, 회원 정보를 입력 및 저장합니다.
부가정보를 입력한 후,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 나이스 연계 절차 안내
포털(네이버 등) 창에 1365 자원봉사포털 검색 또는 https://www.1365.go.kr/의 주소를 입력하여 1365 자원봉사포털에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자원봉사 실적 나이스 연계클릭합니다.
‘NEIS 연계 서비스 창이 뜨면 본인확인 및 학생정보 확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본인확인 및 학생정보 확인이 끝나면 상단에 연계 대상 및 연계완료 실적을 클릭하여 해당 봉사활동을 선택 후 실적 전송을 합니다.
봉사활동 실적 전송이 완료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교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선플 달기
<선플달기 봉사활동 절차>
[학생] 학교에 개인 봉사활동 계획서 제출(봉사 시작 3일 전까지, 학교 공지사항 참고) 부장 승인
[학생] 선플달기 홈페이지(www.sunfull.or.kr) 회원가입 (회원가입 시 소속 학교 등록)
[학생] 인터넷에 선플 달기 (선플 달기 방법 영상:
https://youtu.be/kdhcZGiKow8)
- [선플달기] 게시판에 자신이 단 선플 내용과 URL 복사해 넣기
- 선플 20개를 달 경우 1시간 봉사 확인서 신청 가능
[학생]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제출
- [마이페이지]-[봉사확인증발급신청]
- 아이핀 등을 이용한 본인 인증(자세한 내용 공지사항 참고)
-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영상: https://youtu.be/Z0su7814uPc
- 승인된 후, 봉사확인증(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담임] 담임 선생님께 봉사활동 확인서제출 -> 담임 선생님의 입력
 
<월곶중 선플 달기 봉사활동 유의 사항>
개인봉사활동 계획서는 활동 시작 최소 3일 전에 제출해야 함.
1학기 계획서 제출 마감 기한: 618일 금요일(이후 제출은 받지 않음, 방학 직전 계획서 다시 제출 후, 여름 방학 이후부터 활동할 수 있음.)
띄어쓰기와 특수문자를 제외하고 50자 이상 작성해야 선플 1건 인정
일주일(~) 최대 1시간(선플 20건 당 1시간 인정)
연간 최대 12시간 인정
학기별로 운영(학기마다 계획서 제출 및 활동, 1학기:개인별 시작일~2021.7.5.)
 <선플달기 봉사활동 절차>
[학생] 학교에 개인 봉사활동 계획서 제출(봉사 시작 3일 전까지, 학교 공지사항 참고) 부장 승인
[학생] 선플달기 홈페이지(www.sunfull.or.kr) 회원가입 (회원가입 시 소속 학교 등록)
[학생] 인터넷에 선플 달기 (선플 달기 방법 영상:
https://youtu.be/kdhcZGiKow8)
- [선플달기] 게시판에 자신이 단 선플 내용과 URL 복사해 넣기
- 선플 20개를 달 경우 1시간 봉사 확인서 신청 가능
[학생]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제출
- [마이페이지]-[봉사확인증발급신청]
- 아이핀 등을 이용한 본인 인증(자세한 내용 공지사항 참고)
-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영상: https://youtu.be/Z0su7814uPc
- 승인된 후, 봉사확인증(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담임] 담임 선생님께 봉사활동 확인서제출 -> 담임 선생님의 입력
 
<월곶중 선플 달기 봉사활동 유의 사항>
개인봉사활동 계획서는 활동 시작 최소 3일 전에 제출해야 함.
1학기 계획서 제출 마감 기한: 618일 금요일(이후 제출은 받지 않음, 방학 직전 계획서 다시 제출 후, 여름 방학 이후부터 활동할 수 있음.)
띄어쓰기와 특수문자를 제외하고 50자 이상 작성해야 선플 1건 인정
일주일(~) 최대 1시간(선플 20건 당 1시간 인정)
연간 최대 12시간 인정
학기별로 운영(학기마다 계획서 제출 및 활동, 1학기:개인별 시작일~2021.7.5.)
 
월곶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2021학년도 학생 봉사활동 안내 및 서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월곶중학교 교복 디자인 변경 연기 안내(2023년도 적용 예정)
/ 전창수
교복 학교주관구매와 관련하여 2020학년도 교복 만족도 조사 결과 발의된 교복 디자인 변경요구에 대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설문을 수렴하여 교복 디자인 변경이 추진되려 하였으나, 아래와 같은 사유로 2022학년도 신입생에 대한 교복 디자인 변경은 추진 불가함을 안내드리며, 다음 디자인 변경 요구 발생 및 교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