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1학년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이름
학교관리자
작성일
2021-05-11

"우리 학교는 불법찬조금 근절에 앞장섭니다."
교 훈 가 정 통 신 문(1학년부 제2021-65)  
성 실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스마트폰과 인터넷 이용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분야에서 일상이 되었습니다.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이버 언어폭력은 물리적 폭력과는 다르게 은밀하게 이뤄지고 파급력도 크지만 신체적인 폭력이나 대면하여 욕설을 하지 않는 다는 점으로 심각하게 인지되지 않는 분위기도 존재합니다. 사이버 언어폭력은 학교폭력 유형 중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고 학교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가정에서도 심각성을 인지하시고 꾸준히 학생들을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버 (언어)폭력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최신 유형 설명
카카오톡 및 SNS 폭력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왕따 행위를 모바일 공간으로 옮겨와서 자행하는 것
와이파이
셔틀
스마트폰의 테더링 기능을 이용해서 피해학생의 스마트폰을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무선데이터 갈취를 통해 금전적 피해를 주는 것
게임 아이템 셔틀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을 피해 학생에게 상납받는 행위
이중 카카오톡 및 유튜브나 페이스북과 같은 개인 SNS를 이용한 왕따는 사이버 언어폭력의 대표적인 것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자신들의 그룹에 대상학생을 초대하여 그 학생에게만 욕설 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피해학생이 카카오톡 그룹에서 나오면 다시 부르는 형태로도 연결이 됩니다. 또한 피해학생이 그 그룹에 있는 것을 알면서도 모르는 척 말하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그룹으로 그 학생을 부르고는 전부 그룹에서 나가버리는 것입니다. 피해학생이 들어오면 한마디도 하지 않고 다 나가버리는 유형이 많습니다. 세 번째는 유튜브나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하여 댓글에 욕설을 하거나 다른 사람을 저격하는 영상 등을 올리는 경우입니다.

사이버 폭력은 폭력의 가해자를 쉽게 구별하기 어렵고, 폭력의 횟수가 광역적이고 반복적이며, 통제 없이 무분별하게 행사되고 있고, 그로 인한 피해의 강도가 강력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고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는 악순환이 계속 반복됩니다. 또한 폭력의 의도를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이버 폭력의 시작은 뚜렷한 악의가 있어 그렇다기보다, 새로운 공간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싶은 욕구와 친구에게 장난을 걸고 싶은 욕구가 그 시작이기에 가정에서도 초기 교육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사이버 (언어)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님들의 다음과 같은 대처방안이 필요합니다.
 
-사이버 폭력 예방 및
올바른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 지도 방법 5 가지-
 
1. 지나친 흥미 폭력적 유해 영상을 스스로 구분하여 멀리 하도록 지도한다.
- 스마트폰과 인터넷에서 쉽게 접근 가능한 여러 경로 가운데는 아이의 신체와 정신에 좋지 못한, 그러나 자극적이고 깊게 상흔을 남길 수 있는 영상이 예상보다 많다. 유투브 등 다수가 이용하는 사이트에서도 의도치 않은 연계 동영상을 통해 보다 자극적이거나 폭력적인 영상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내가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왜 사용할까? 부모님께서는 왜 사주셨을까?” 등 아이 스스로 명확한 사용 목적을 인지하게끔 하고, 유해 사이트 및 자료에 쉽게 빠져드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도록 돕는다.
 
2. 사이버 공간에서도 현실 공간과 같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지도한다.
- 카카오톡, 문자, 게시판, 댓글 등을 포함하여 사이버 상에서 하는 모든 글과 행동은 기록되며 증빙 자료가 남는다. 아이에게 이를 설명해주며 혹여 나쁜 말과 행동을 하게 된다면 기록이 남는 사이버 공간 상에서는 더욱 심각한 결과가 생길 수 있음을 알린다.
 
3.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을 사이버 공간에 올릴 때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올리도록 지도한다.
- 내가 올린 사진이나 문구, 동영상 등을 주변 관계에 있는 친구, 이웃이 보았을 때 어떻게 받아들일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3(글을 작성하기 전, 글을 작성하면서, 올리기 버튼을 누르기 전) 이상 이 글/ 사진/ 동영상을 올려도 괜찮을까고려해본 후 행동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강조한다.
 
4. 아이의 학교 생활과 사이버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 아이의 사이버 활동(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 대하여 물어보고 평소 학교 생활과 연계하여 확인해본다.
 
5.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메시지, 메일, 채팅은 열람 또는 답장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보낸 메일, 과도한 호의, 오프라인 미팅 참가 등에 대해 경계심과 신중함을 갖도록 강조하고, “왜 나에게 이런 제안을 할까?” 스스로에게 물어보아 뚜렷한 답을 찾을 수 없다면 일단 의심을 갖고 신중하도록 지도한다.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우리 아이들은 더 넓은 자유를 누리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자유가 아이들에게 폭력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아이들은 쉽게 사이버 폭력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됩니다. 학부모님의 작은 관심과 잦은 대화가 아이들이 사이버공간에서 더욱 안전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2021512
월 곶 중 학 교 장
직인생략
월곶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1학년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hwp (77.50KB)
다음글
오토바이, 전동킥보드 등 안전사고 예방 안내
/ 학교관리자
이전글
2021년 교육비지원 심사 일정 안내
/ 학교관리자
2021년도 교육비지원 심사 일정 안내입니다. 집중심사기간: 2021.5.6.(목)~5.17(월)